오븐이 더럽다고 생각할때가 언제인가요? 오븐에서 냄새가 올라오거나 유리창으로 내부가 보이지 않을 때쯤이면 오븐을 청소해야할 시기가 온것입니다. 오븐을 청소하는 방법은 귀찮고 어려운일로 생각되어지는 이유는 기름때와 각종 이물질이 있기 때문인데요. 방법만 알면 훨씬 간편해 질 것입니다. 몇가지 용품을 이용해서 손 쉽게 청소를 한다면 다시금 최고의 오븐으로 되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오븐 청소를 제때하는 것만으로 음식에서 나는 이상한 냄새와 오븐에서 나는 과도한 연기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오븐에서 불이나는 것도 생각할 수 있죠. 그래서 정기적으로 오븐을 청소하는 것을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간편한 방법을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오븐을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할까요?
오븐을 사용하는 빈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븐을 사용한다면 한달에 한번에서 두번정도 가볍게 청소하는 것을 기준으로 분기별로 깔끔하게 청소하는 것을 기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오븐을 청소를 해야하는 것이 확실해지는 것은 내부에 연기가 자욱해지거나 내부에 연기감지기가 울리거나 기름때가 가득해지면 그 때가 온것으로 볼 수 있죠. 유리문을 확인하기 어려워 눈살을 찌푸리거나 내부에서 기름냄새가 난다면 청소의 때가 다가온 것입니다. 조금 더 청소시간을 늦추고 싶다면 사용후 오븐을 재빨리 닦아내는 것도 방법이기도 합니다.
오븐의 자동 셀프청소 기능의 역할은?
오븐의 셀프청소가 있는 모델이라면 메뉴얼을 잘 보시고 권장하는 주기에 맞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설명서에서 권장하는 방법이 가장 깔끔하게 오래 오븐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 청소기능에는 크게 두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섭씨 500도 이상의 열을 주어 내부의 이물질을 모두 구워버리는 것입니다. 높은 온도로 이물질을 모두 재로 만들어 놓으면 브러시로 간단하게 제거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방법의 셀프 청소기능이라면 장기간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중간에 오븐을 사용해야하는지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를 할 수 있는 날에 하는 것이 좋은 생각일 수 있습니다. 주방에 열이 쌓이기도 연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덩달아 냄새까지도요. 오븐에 유난히 이물질이 많거다 더럽다면 셀프 청소기능을 돌리기전에 이물질을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스팀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내부에 스팀을 발생해서 청소하면 냄새는 더 적게 나지만 안에 이물질이 그대로 남기 때문에 미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분해 청소보다 훨씬 낮은 온도에서 하기 때문에 사전 작업이 조금더 필요합니다.
오븐 클리너를 사용한다면 미리 사용할 수 있는 오븐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물질은 오븐 내부에서 부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설명서를 참조해서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븐 청소 방법
첫번째로 할일은 오븐을 청소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오븐의 랙 홀더 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모든 것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청소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을 대비해서 주변에 신문지나 천을 깔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베이킹 소다로 청소하는 것입니다. 만약 오븐 클리너를 사용한다면 꼭 사용방법을 읽어보시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내부를 부식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소개할 방법은 베이킹 소다로 청소하는 방법으로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더 효과적이고 심하게 탄 찌꺼기는 오븐 클리너와 브러시를 이용해서 제거하는게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베이킹 소다 종기컵 기준 1컵과 물 반컵으로 베이킹 소다 반죽을 만들어줍니다. 사용하기전에 직접 손에 닿지않게 장갑을 끼고 이 반죽을 오븐 내부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이물질이 있는 곳에는 문질러서 없애줍니다. 중간에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한다면 청소가 잘되고 있는 것이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가스 오븐을 사용하실 경우는 환풍구와 발열체에 직접 사용을 피해주세요.
세번째는 유리 오븐 도어를 청소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만든 반죽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입니다. 유리에 붙은 기름때를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조금의 인내심만 있으면 쉬워질 것입니다. 반죽을 유리에 넓게 바른뒤에 8시간이상 나두면 됩니다. 밤에 바르고 한숨자고 일어나면 되겠죠?
네번째는 선반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기다리는 동안 선반을 청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세면대나 싱크대에 씻도록 옮겨주시고, 표면이 스크레치가 나지 않도록 신문지나 천을 깔아줍니다. 미끄럼 방지패드나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일단 선반이 잠길 정도로 뜨거운 물을 받아줍니다. 나올 수 있는 가장 뜨거운 물을 받아주세요.
세제를 한컵 정도를 뜨거운 물에 잘 녹인뒤에 싱크대에 부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8시간정도 기다려주면 끝입니다. 세제가 없다면 베이킹 소다나 백식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욕조나 싱크대에 흙이나 이물질 없는지 확인하고 전반적으로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백식초를 스프레이 병에 담아 뿌려줍니다. 그럼 거품이 막 발생하는데 그럼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이니 뜨거운 물을 선반이 잠길 정도로 채우고 8시간 정도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나중에 음식물은 문질러야 잘 제거되니 깨끗한 물로 헹구거나 식기 세척기를 이용해서 헹구면 됩니다.
다섯번째, 베이킹 소다 반죽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다 되면 백식초를 스프레이병에 담아서 마지막으로 분사해주는 것입니다. 식초랑 베이킹소다가 만나면 거품이 발생하는데 거품이 멈추길 잠시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과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이제 오븐이 깨끗해진 것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남아있다면 반복해서 이물질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오븐 클리너를 사용해서 제거해야할 수도 있지만 왠만한 기름때와 일상적인 이물질은 제거할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외부까지 간단하게 닦아주면 끝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