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아무리 깨끗하게 유지하려 노력해도 항상 어수선함이 쌓이는 것 같습니다. 각종 고지서와 택배, 박스와 포장 각종 잡다한 물건이 시간이 지나면서 쌓여 집을 바라보자니 정신이 하나도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하는 것은 정말 머리 아픈 일입니다. 처음에 깔끔하던 공간을 복원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치우는 과정에서 더 난장판이 되어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각오가 필요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집안일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과 꿀팁이 있습니다. 집을 정리하는 방법을 배우면 혼란스러운 상황을 계속 파악하고 정리정돈하는 과정을 덜 힘들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꿀팁들을 배우고 싶다면 정리를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좋은 기술을 소개하겠습니다.

1. 스키 슬로프(SKI SLOPE) 방법 

이 방법은 인테리어 디자인에 손을 댄 심리학자 아니타 요코타(Anita Yokota)가 창안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스키 슬로프처럼 지저분한 방을 상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모퉁이에서 시작하여 정리할 때 방의 다른 쪽으로 이동하고, 전체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기보다는 작업을 여러 섹션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스키 슬로프를 횡단하는 것처럼 좌우로 정리하면서 집안일을 점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스키 슬로프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너 하나도 놓치지 않고 철저한 마무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집안일도 전체적으로 덜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Home Therapy($15, 아마존, 영문)를  에서 이에 대한 모든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한국어 번역본은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스웨덴식 죽음의 청소 (Swedish Death cleaing) 방법

döstädning(죽음의 청소)이라고도 알려진 이 방법을 접하면 처음에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정말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이 아이디어는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후에 남겨진 물건을 정리해야 한다는 개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죽음과 병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관점에서 정리하는데 초점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Swedish Death Cleaning에서는 매우 중요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정리하므로 떠난 후에도 최소한의 소지품만 남게 됩니다.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특히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경우 모든 연령층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정리 방법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옷,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항목, 디지털 파일 순으로 정렬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 엄청난 작업은 짧은 시간 내에 처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웨덴식 죽음 청소는 정기적으로 할당된 시간 동안 시행하여 점진적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Psychology Today 의 한 기사에 따르면 : “하루 30분의 죽음 청소가 좋은 시작입니다. 하루 최대 1시간까지 일하세요. 모든 일을 성취한 후에는 자신에게 선물을 해보세요. 맛있는 커피, 케이크 한 조각, 따뜻한 샤워 또는 목욕을 하십시오.” 따라서 집을 나누어 각 방과 공간을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엄격한 사고 방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3. 콘마리 (KonMari) 방법

유명한 정리 기술 중 하나인 KonMari(콘마리) 방법도 있습니다. Marie Kondo(마리 콘도)가 개발한 이 방법은 특정 순서의 방이 아닌 항목의 ‘카테고리'(즉, 옷, 책, 종이, 기타 및 기념품 순)를 기준으로 청소하며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 이런 종류의 항목이 몇 개나 있는지 시각적으로 알 수 있어 정리가 좀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신경을 덜 쓸쓰고도 쉽게 정리정돈 할 수 있는 항목으로 시작하여 기분 좋은 시작을 하고 나중에 더 까다로운 항목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집안일이 어려워지면 원하는 결과를 시각화하며 정리된 모습을 상기시켜 조금 더 능동적으로 청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항목을 보면서 거기에 감정적인 연결고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은 그것이 당신의 삶에 기쁨을 불러일으키는가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제 그 물건에 대해 감사하고 작별 인사를 할 시간입니다.  이렇게 하면 의미 있고 목적에 맞는 항목만 보관하게 됩니다. 

한 카테고리를 완료하고 기념품을 보관하기 전에 불필요한 항목을 버리고 다음 카테고리로 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귀중한 물건을 다시 보관소에 정리하는 것도 이 기술의 일부입니다. 완전히 끝내려면 시간이 걸리며 청소를 하는 것에 대한 헌신적인 마음 필요하지만(이 방법의 규칙 중 하나입니다.) 일단 완료되면 앞으로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How to Organize Your Space and Achieve Your Ideal Life( 30000원, 쿠팡, 영문 )   에서 KonMari 방법에 대한 모든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

4. 365가지의 결심 

정리하고 청소하는 것을 그만하고 싶다면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365개 이하 물건은 1년 동안 365개의 물건을 없애거나, 매일 한 품목씩 판매하거나 기부하거나 버리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조금의 노력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점진적인 방법이지만 장기적으로 생각보다 인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lleen Madsen은 2010년에 새해 결심으로 이 아이디어를 내놓았고 그 이후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따르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블로그(영문) 에서 이렇게 회상합니다.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일부 품목을 제거하는 프로젝트를 이미 시작한 프로젝트를 모든 옷장, 벤치, 선반, 침대 밑, 식료품 저장실 및 차고를 정리하는 365일 결심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12개월 동안 매일 한 품목씩 나눠주고, 버리거나, 팔아서 내 집에 공간을 마련하세요.” 그녀의 노력의 결과를 보고 싶다면 365가지 항목(영문)을 확인해보세요 . 부패하기 쉬운 음식과 지속 가능한 생활에 대한 팁과 지침이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활용 및 기부 옵션도 있습니다. 

5. 리버스 행어(reverse hanger) 방법

옷장에 있는 옷을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리버스 행어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리 전문가이자 Mise en Place 의 창립자인 Anita Birges가 만들었습니다 . 이 방법은 옷장에서 반대 방향을 향하도록 모든 옷걸이를 뒤집은 다음 올바른 방향을 향하는 데 익숙할 때 회전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번거롭지만 이 방법을 적용하고 6개월이 지나면 자신이 어떤 옷을 입는 경향이 있는지 알 수 있어 무엇을 기부하거나 재활용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술은 해마다 옷장을 정리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옷장 공간을 더 많이 절약하고 싶다면 벨벳 옷걸이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이나 목재에 비해 더 얇으며 섬세한 옷을 더 적절하게 고정하고 물건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그립력을 제공합니다. 그 예로는 HOUSE DAY Black Velvet Hangers 60 Pack( 27000원, 쿠팡) 이 있습니다 .

“홈가전의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